우선 이 글은 빠른 속도 또는 좋은 품질로 인쇄해야 하는 기업환경보다 가정용의 경우를 주로 고려하였음을 밝힙니다.
보통 프린터를 구매할 때 최신 프린터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니 이것은 어떤 기기든지 당연한 선택일 지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건 고품질이 필요없다면, 유지비가 저렴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1. 프린터보다는 잉크 및 토너비용
프린터 가격을 보고 구매할 프린터를 찾는 건 당연해 보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프린터마다 사용잉크 및 토너가 다르고, 이에 따른 소모품 가격이 제각각 다르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건 해당 제품이 재생잉크 또는 재생토너가 생산되는 프린터인가 하는 점입니다.
즉, 유지비가 적게 드는 프린터인가 하는 점이죠
정품과 재생의 가격차이는 아주 큽니다.
여러 배의 차이가 납니다.
심지어 컬러프린터를 쓰면서 정품 잉크를 모두 교체하면 프린터 가격과 비슷해지는 아이러니한 일도 생겨납니다.
그러한 이유로 제조사에서 프린터기를 조금 저렴하게 판매하는 듯 합니다.
2. 재생잉크 및 토너는 모든 프린터마다 생산되는 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기기가 출시되고 조금 시간이 지난 후, 정품 폐잉크 및 폐토너가 유통되면 재생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보안설정 때문에, 즉 기술적 문제로 인해 재생이 늦게 나오기도 합니다.
최신 프린터일수록 정품을 쓸 수 밖에 없는 것이죠.
3. 재생이 되는 제품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잉크토너 판매사이트에서 자신의 프린터 모델을 검색하면 재생잉크 및 토너가 판매 중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걸 확인한 후, 가능하면 재생이 나오는 제품 중 최신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재생이라도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것 역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구요.
4. 고장이 잘 안나는 프린터는?
프린터는 검증된 프린터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었던 모델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은거죠.
이 경우, 재생잉크 및 토너가 많이 유통되기 때문에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고장율 또한 적겠죠.
주의할 점은 재생 잉크 및 토너의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 프린터가 고장나기 쉽다는 점입니다.
구매하고자 한다면, 신뢰할 만한 곳에서 구매해야겠죠 ^^
5. 이외에도 유지비를 절약하는 방법은?
먼저 자신에게 컬러가 꼭 필요한 지 결정하십시오.
흑백이라도 상관없다면, 레이저 프린터를 구매하시는 것이 유지비 입장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레이저의 경우는 재생토너 하나 구매 시 일반적 가정에서, 여러 달 혹은 1,2년 동안 쓸 수 있을 정도로 출력 가능 매수가 높습니다.
거기다 여러 달 안 쓰더라도 잉크처럼 막히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신경을 덜 쓰면서 저렴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컬러를 쓰신다면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흑백보다 유지비가 여러 배 더 듭니다.
유지비 문제가 걱정이라면 (잉크)무한공급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품 무한공급기를 판매하는 제조사도 있구요.
제가 알기론 이 정품 무한공급기가 엡손인걸로 아는데요.
이 경우 저렴하면서도 안전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보통 무한공급기의 단점은 고장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무한공급기를 달고자 하는 프린터는 고장율이 낮아야하죠.
무한공급기를 달았을 경우 제조사에서 AS를 잘 안해줍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정품 무한공급기는 AS도 가능하고 성능도 더 보장됩니다.
(참고, 무한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유지비는 저렴하나 토너 가루가 날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미세하여 육안으로 분별이 힘들며 건강에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