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구상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제일 궁금한 것이 창업비용일 겁니다.
유지비 또한 걱정일텐되요.
그럼, 그 점을 알기 위해 창업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템 선정하기
이 글에 관심이 있다면, 쇼핑몰 사업 아이템을 먼저 정했을 지 모릅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같은 업종의 다른 쇼핑몰과 경쟁력을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가격경쟁력이 비슷하다면, 품질 또는 서비스에서 타사이트와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보통 몇 개의 쇼핑몰만 관련분야에서 잘 나가고, 나머지는 매출이 약합니다.
매출 편차가 매우 심한 거죠.
특히 IT 관련 사업은 변화와 경쟁이 심합니다.
그리고, 변화를 주고 이벤트를 진행하면, 즉시 효과가 드러나죠.
2. 타사이트 분석하기
타사이트의 디자인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그 사이트가 잘나가는 이유를 알아내야 합니다.
가격경쟁력입니까?
좋은 디자인 때문입니까?
효과적으로 많은 광고를 하고 있나요?
그런 점들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사이트에 뒤지지 않기 위해, "어느 정도 규모의 쇼핑몰이 필요한지","어느정도의 품질이 필요한지" 알아야 합니다.
3. 사이트제작 의뢰하기
사이트제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좋은 방법은 좋은 업체에 맡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업체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경험이 많은 곳으로 정하고, 미리 만든 사이트, 특히 최근에 만든 사이트를 보여 달라고 하신후, 그 디자인 성향과 자신이 맞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성능 및 편의성도 확인하셔야 하구요.
4. 보다 싸게 쇼핑몰을 만드려면?
쇼핑몰을 싸게 만드려면, 이미 유사한 쇼핑몰을 만든 적이 있는 업체에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업체는 기존 소스가 있기 때문에, 덜 부담을 가지고 견적을 내게 됩니다.
이미 만들어진 패키지를 구매하는 것 역시 싸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패키지를 사서 (아마 50-200만원 정도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에 새 디지인을 입혀달라고 하면 됩니다.
메인 페이지만 구성이 바껴도 느낌이 많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할 경우 제작시간이나 단가가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5. 창업비용만 아니라 마케팅 비용고려하기
단지 창업비용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외, 마케팅 비용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창업 후 광고를 하지 않으면, 방문자가 거의 들어오지 않습니다.
광고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 클릭 초이스입니다.
기타, 구글 애드센스나 다음 광고는 상대적으로 효과가 덜하죠.
물론 그 만큼 광고 비용은 적습니다.
그 외 블로그 마케팅, 뉴스 광고, 팩스및 DM발송을 통한 광고 방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광고 활동으로 제대로 고객을 유치하려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매달 광고비로 지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쇼핑몰 상품의 가격을 정하실 때 그 점을 고려해야 하죠.
6. 그외 유의사항
그 외 쇼핑몰 창업 시 유의할 점은 IT에 대해서... 그리고, 컴퓨터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핵심고객층이 누구인지", "그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
IT쪽은 신속한 대응이 필수이므로, 관련 지식을 넓혀나가시길 바랍니다.
7. 창업비용은?
창업비용은 규모가 작고 간단하다면 100-200만원도 가능하구요.
더 높은 품질이나 규모를 필요로 할 경우 500-1000만원 가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창업 비용이 다양하니, 어느 정도 규모가 필요하고, 기능은 어디까지 필요한지 분석 후, 비용을 예상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