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면, 홈페이지 분야에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홈페이지는 기획자, 프로그래머, 디자이너에 의해 만들어지죠.
먼저 기획자가 컨셉을 잡고 어떠한 내용을 보여줄 지 정하게 됩니다.
그러면 디자이너는 기획된 내용에 따라 어떤 메뉴가 들어가고, 어떻게 보여줄 지 파악한 다음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는 데이타베이스를 구성한다음 ASP, PHP, JSP 등의 언어로 프로그래밍하게 됩니다.
디자이너가 알고 있어야 할 스킬
우선 디자이너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잘 다루어야 합니다.
물론 플래시도 많이 쓰이지만 요즈음은 모바일에서 그리고 태블릿에서 제약 없이 홈페이지가 구동되어야 하므로, 플래시가 덜 쓰이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알고 있어야 할 스킬
프로그래머는 우선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경우 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도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가능하지만, 복잡한 기능이 포함되거나 대용량 사이트 설계를 하게 될 경우,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으로 설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ASP, PHP, JSP 등의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웹스크립트 언어인 이 언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핸들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게시판과 같은 기능을 구현할 때 쓰이죠.
기획자의 역할
웹사이트 기획자는 사실 프로그램, 디자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기획자는 메뉴 구성, 위치 등을 정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편의성이 확 달라지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목적에 부합되는, 성공하는 사이트가 되는데 기획자는 큰 기여를 합니다.
따라서 많은 경험과 감각이 필요한 부면이죠.
일반적으로 훌륭한 사이트는 훌륭한 기획에서 시작됩니다.
홈페이지 제작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홈페이지 제작 시, 페이지 단위로 작업이 들어가게 됩니다.
디자인 요소만 가미된 웹페이지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되면 제작 기간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미 구현된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기간이 많이 단축될 수 있구요.
기관이나 대기업의 경우 아주 복합한 프로그램 기능이 포함되게 되고, 다양한 차트, 분석 프로그램, 자동화 프로그램 등이 가미되어 제작기간이 6개월에서 1년 또는 그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기업홈페이지는 15일 정도가 소요되게 됩니다.
물론 더 빨리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디자인 소스를 바탕으로 만들경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경우는 그누보드나 워드프레스등을 이용한다면, 원하는 기능으로 보다 손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까?
개인홈페이지를 만들고 싶고, 또한 웹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시도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습득해야 할 기술이 다양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개인용일 경우는 블로그나 카페등을 운영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 경우 HTML, StyleSheet 에 대한 이해를 더하셔서 효과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일 경우, 그리고 일반 홍보용이라면 블로그나 카페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견적폼을 활용해야 하거나 전자 결재가 포함되는 경우, 또는 홈페이지 유입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기업에 홈페이지를 맡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