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키워드 검색을 진행하시는 분이면 이 글이 많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우선 한가지 일화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1. 몇 년전의 실화
원래 처음에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쇼핑몰 메인을 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니면 이벤트페이지를 걸기도 했죠. 물론 잘하는 업체는 키워드에 맞는 페이지를 링크걸었습니다.
그러다가, 네이버에서 정책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그 키워드 상품 내용이 들어있지 않다면, 광고를 반려한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광고의 품질이 향상되게 됩니다. 하지만, 반면에 많은 작업량이 필요하게 됩니다.
2. 정책변화에 따른 작업량 변화
생각해 보면, 한 쇼핑몰에 상품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키워드도 아주 많죠. 그 각각의 키워드마다 그에 맞는 링크를 건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실제로 많은 업체들이 그러한 이유로 광고를 자사내에서 하기보다는 다른 업체에 많이 맡기게 됩니다.
물론 그 업체에서 신경을 많이 써주긴 합니다.
하지만,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광고비가 많이 나오면 나올수록 대행업체는 더 많은 이윤을 벌게 됩니다. 쇼핑몰 입장에서 적은 돈으로 많은 이윤을 얻어야하지만, 대행업체는 많은 광고비와 더불어 많은 이윤을 내게 도와주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게해야 많은 돈을 벌고 또한 기업에도 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광고비에 대비한 효과는 사실 그 업종을 잘 아는 회사내의 사람이 하면 좋습니다.
어떤 키워드가 주력 키워드인지, 이윤이 더 많이 나는 상품인지를 잘 알기 때문이죠.
조금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흘렀는데요. ^^ 어쨌든 이 정책변화로 작업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3.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작업시간을 상당히 단축시키다!
우선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작업량의 변화를 막았습니다. 그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다른 일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기법을 홈페이지에 적용한 후에, 광고 키워드를 등록했습니다. 그러고나니, 그 키워드가 반려가 되더군요.
그 내용은 해당 키워드에 맞는 페이지를 연결하지 않았다는 내용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맞게 페이지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얼마 후에, 네이버측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네이버 - 죄송한데 반려된 키워드가 많습니다. 확인하고 다시 올려주세요"
"그런데, 죄송한지만, 올려놓은 URL을 그냥 입력해서 들어가지 마시고, 네이버에서 직접 그 키워드로 검색한 후 클릭해보세요"
"네이버 - 앗, 이렇게 하니 제대로 된 페이지가 뜨는군요. 다른 분들도 오해가 없도록 말씀드려 놓겠습니다."
대충 이런 대화내용이었습니다.
4.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 후 클릭하여 유입이 되면, 그 키워드를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알아내는 것입니다.
그 키워드를 알아냈다면 해당키워드를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합니다. 그 후 딱 맞는 상품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이 해당키워드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검색어 처리보다 조금 신경써서 검색어 처리를 하여야 합니다.
5. 다른 대처 방안은?
사실 위에 소개된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계속 같은 URL만 넣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가능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생각해보았습니다.
URL에 키워드를 넣어서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회사주소/키워드명칭 이런식으로 URL을 넣게 하고,
프로그램적으로 위의 주소를 처리해서 적절한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6. 조금만 더 신경써도 업무량을 줄이는 프로그래밍!
사실 프로그램을 조금 더 신경쓰면 상당한 양의 업무를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사실 위에 언급된 기법을 통해서 작업하면, 작업시간이 여러배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돈으로 환산하면 매우 큰 양이죠.
그 뿐 아니라, 다양한 부면에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을 하면, 그 경제효과, 돈으로 연결되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그런 점을 기억하고, 실무에 적용한다면 더욱 경쟁력있는 회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