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자로 취업하는데 유용한 자격증으로 뭐가 있을까요?
혹은 프로그래머로서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자격증이 존재할까요?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한 번쯤 생각해 보았다면 자격증 역시 관심을 가졌을 것입니다.
코딩 자격증인 생각만큼 프로그래머로서 입사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입으로 한정해서 생각해 보았을 때,
회사 입장에서 그 사람의 실제 실력이 증명되지 않았기에
단지 학업 성적과 자격증, 그리고 면접을 통해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신입을 고용하는 경우, 자격증이 있을 때, 최소한 그 사람의 의지와 최소 능력이라도 증명해 주는 거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격증은 큰 영향력이 없으며 오히려 실무 경험 또는
그가 만든 개인 프로젝트가 더 큰 영향력을 줍니다.
단, 일부 국가 자격증은 예외인데 공공 기관에서 발주하는 프로그램 입찰 시
그러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입찰 조건을 충족하고 개발 단가를 올릴 수 있죠.
그러한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가 대표적인데...
기사 자격증이기에 몇일 공부하고 취득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그에 더해 정보보안기사 자격증은 살인적인 난이도로 악명 높습니다.
합격률이 단지 몇 퍼센트에 그칠 정도로 학습 범위 및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보안 실무자들도 합격을 보장하지 못하죠.
한편 그런 난이도 때문에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소지 시, 회사 입장에서는
똑똑하고 일을 잘할거라는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앞서 공공 기관 입찰 시 도움이 되는 자격증에 정보보안기사외에 정보처리기사가 있다고 했기에
난이도를 고려했을 때,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는 것이 더 효율적 투자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자격증에 더불어, 기타 프로그래밍 자격증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자격증 내용은 2023년 12월 16일자 기준의 내용입니다)
CSDP (Certified Software Development Professional) 자격증은 "IEEE Computer Society"에 의해 운영되고 관리됩니다. "IEEE"는 전기 및 전자 공학 분야의 국제적인 전문 조직으로, 컴퓨터 과학과 정보 기술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인증 프로그램과 자격증을 제공합니다. IEEE는 국제적 조직으로, 이 자격증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자격증입니다.
CSDP 시험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광범위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시험 준비를 위한 학습 자료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IEEE Computer Society의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진행됩니다.
OCA (Oracle Certified Associate)와 OCP (Oracle Certified Professional)는 Oracle 사에서 제공하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공인 자격증입니다. 이들 자격증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Java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전문성을 입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전에 자바 자격증으로 SCJP, SCJD이 있었는데, Sun 사가 오라클에 인수되면서 OCA 및 OCP 자격증으로 대체됨)
피어슨뷰에서 자격증 시험을 관리합니다. https://home.pearsonvue.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격증을 찾은 후, 시험 일정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영어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