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구글, 네이버, 카카오톡 등의 포탈 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한 최적화 전략 기술입니다.
만약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운영하신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이죠.
검색 순위에 따라 유입량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검색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글을 수집한 후 분석하여 주요 키워드들을 분류해 냅니다.
그리고 글을 분류하고 그 사이트에 대한 랭킹도 매기게 되죠.
따라서 검색 엔진이 그 글의 구조를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주요 키워드들이 제대로 배치되어야 합니다.
그 점을 생각하면서 SEO를 다음처럼 분류해 보겠습니다.
1. 온페이지 SEO:
A. 키워드 연구:
상점 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을 찾는 것과 비슷하게,
블로그 작성 시 인기 있는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키워드 연구 도구를 사용하여,
관련성 높고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 연구를 잘 수행하기 위해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트렌드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 보세요.
B. 콘텐츠 품질:
집을 지을 때 기초가 가장 중요하듯이, 품질 높은 콘텐츠가 SEO의 기초입니다.
독자들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좋으면 방문객들이 오랫동안 웹페이지에 머물게 되고
이 점은 SEO 상승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생각보다 검색 엔진은 매우 똑똑하며 훌륭한 컨텐츠가 좋은 순위를 차지하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C. 메타 설명과 타이틀 태그:
책의 표지와 뒷표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게 돕고, 사용자들에게 어떤 정보가 담겨 있는지 알려줍니다.
2. 오프페이지 SEO:
A. 백링크 구축:
좋은 소문이 퍼지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사이트들이 당신의 블로그를 링크하면,
검색 엔진은 당신의 블로그가 신뢰할 수 있는 곳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B. 소셜 미디어 활용:
친구들에게 좋은 장소를 소개하는 것과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블로그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기술 SEO:
A. 웹사이트 속도:
빠른 열차를 타는 것과 같습니다. 사용자들은 빠르게 정보를 얻고 싶어합니다.
웹사이트의 속도를 높이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B.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스마트폰 시대에 발맞추어,
모바일에서도 잘 보이는 웹사이트를 제작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살펴보았는데...
이 외에도 다양한 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울러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디자이너 및 개발자와도 잘 소통하여
어떤 식으로 코드를 구성할 지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