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전략이란 무엇일까요? 또 그것으로 인한 마케팅 성공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포지셔닝 전략이란?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선 경쟁회사와 차별점을 두어야 합니다.
무언가 유리한 점을 만들어야겠죠.
그런 부분을 만든 후 고객의 기억 속에 포지셔닝해야 합니다.
뭔가 독특한 위치로 포지셔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식시켜 두었던 점이 매출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자사제품의 장점을 잘 알아야하고, 또 제품을 잘 만들어야겠죠.
반면에 경쟁사의 단점에 대해서도 잘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포지셔닝을 잘 활용하여 광고에도 적용합니다.
2. 포지셔닝 성공사례
포지셔닝 성공사례로는 "인앤아웃 버거"를 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아주 맛있는 버거로 성공하게 되었는데요.
그들이 성공한 이유는 그들만의 포지션(위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경쟁사의 단점부터 파악해볼까요?
경쟁사인 맥도날드를 들어보겠습니다. 패스트푸드하면 빨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그럼에도 꺼리게 되는 이유는 건강문제입니다.
기름으로 튀기고 냉동육을 사용하고 비만을 부추기죠. 건강을 해쳤다는 이유로 소송도 따르니까요.
네 이렇게....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경쟁사의 단점을 파악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앤아웃 버거는 그런 고객의 마음을 이용합니다.
먼저 감자튀김은 생감자를 잘라서 바로 튀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모습을 고객이 볼 수 있게 합니다.
신뢰심을 줄 수 있죠.
그리고 두번째, 햄버거에 넣는 고기도 냉동육이 아니라 냉장육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세번째, 밀크세이크는 주문하면 바로 즉시 만듭니다.
따라서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이미지로 포지셔닝한 결과, 미국에는 인앤아웃 마니아들이 많이 있습니다.
3.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자사제품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 잘 포지셔닝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즉 경쟁사의 단점을 파악하고 그걸 이용하는거죠.
예를 들어, 제품구매시 타사의 배송시간이 2틀이라면 그걸 포지셔닝하여 자신은 1일배송으로 내세울 수 있겠죠.
타사가 1년 AS 라면 2년 AS를 걸고 그렇게 광고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어떤 곳은 항상 매장을 방문해서 사야한다면, 반대로 우리는 직접 찾아가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런 질문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고객이 가장 불편하였던 것은 무엇일까? 고객이 가장 좋아할 만한 것은 무엇일까?
의외로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것이 간단할 수 있죠.
그렇다면 우리의 마케팅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