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모니터가 갑자기 찌그러져 보이거나, 비율이 안 맞아 검은 바탕이 보이나요?
그렇다면 이 글[모니터 화면 비율]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먼저 예상되는 상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1 - 모니터 해상도가 갑자기 작아짐
잘 사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글자가 커지고 아이콘도 커진 경우는 해상도가 작아진 경우입니다.
상황2 - 글자가 퍼지거나 찌그러져 보일 때
모니터를 새로 바꾸게 되었는데, 그 후 글자가 찌그러져 보이는 경우는 이에 해당합니다.
상황3 - 좌우 부분에 검은 여백이 나타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먼저 첫번째 상황의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황1 해결방법 (모니터 해상도가 갑자기 작아짐) [모니터 화면 비율 조정]
이 경우 그래픽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그럴 수 있습니다.
즉 사용가능한 해상도 종류가 작아지고, 최대해상도 또한 작아진 경우입니다.
단순히 그래픽 카드를 재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 하드웨어 탭 - 장치관리자 - 디스플레이 어댑터"에 있는 그래픽카드를 삭제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하드웨어를 찾았다"는 문구와 함께 그래픽카드를 재설치하게 됩니다.
상황2 해결방법 (글자가 퍼지거나 찌그러져 보일 때) [모니터 화면 비율 조정]
이 경우는 모니터의 좌우비율과 지금 적용된 해상도가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글자가 퍼지거나 찌그러져 보이겠죠.
이 경우는 그래픽카드 설정에서 사용가능한 모드를 한번씩 바꿔보면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오른쪽클릭 - 속성 - 설정탭"으로 화면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이 문제를 잡으려면 최고해상도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최대해상도가 최적해상도이기 때문이죠.
상황3 해결방법 (좌우 부분에 검은 여백이 나타날 경우) [모니터 화면 비율 조정]
와이드 모니터의 경우 비율 설정이 달라지면 그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 비율이 16:9인데 설정을 4:3으로
했다면 그렇게 될 수 있겠죠.
이와 같다면 모니터의 전면의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기타문제
만약 화면이 한 방향으로 기울어졌거나 밑부분 등 한쪽면의 일부가 잘려져 보인다면
모니터의 버튼중에 AUTO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실행하면 모니터에 맞게 자동조정됩니다.
지금까지 모니터 해상도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 글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