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il
  ldwin@naver.com
제목
  워드프레스, 나도 만원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볼까? (From. 소스놀이터)


몇 년 전에 서울 시청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는 말을 듣고 관심을 가진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반응형 웹 때문이였습니다.

사실 워드프레스라서 반응형 웹이 되었던 것이 아니라, 워드프레스의 테마들 중 반응형 웹이 많기 때문이죠.



    ※ 반응형 웹이란?
        반응형 웹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PC 등 어느기기로 접속하던지 간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모바일로 보여주기 위해서, 모바일용 소스를 따로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웹은 한번 소스를 작성하면 끝! 입니다.
 


그로부터 조금 시간이 지나서 워드프레스 제작요구가 많아지게 되었고, 필요에 따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설치하고, 홈페이지를 만들었을 때 신세계와 같은 느낌이였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를 골랐습니다. 테마의 수가 충분히 많았습니다.

아마 검색하면, 더 많이 찾았을 것입니다.

게다가 예쁘더군요. 그리고 무료 테마가 많았습니다. 유료 테마 역시 3만원 정도가 많더군요.

어쨌든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치하고, 여러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시판 플러그인의 기능이 떨어져 곤욕이긴 했습니다.

플러그인 역시 기능이 무척 많아서 입맛대로(?) 고를 수 있었죠.

 

        ※ 만원으로 홈페이지를 만든다구요??


        만원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신이 직접 수고를 한다면 말입니다.
        먼저 웹호스팅 신청을 합니다. PHP + Mysql + 리눅스 조합으로 말이죠.


        월에 몇 천원 정도 밖에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매월 비용이 나간다고 불만이신가요?
        큰 비용이 아닙니다. 홈페이지가 24시간 접속가능하려면 24시간 서버가 돌아가야 합니다.


        그 전기세에 비하면 몇천원은 정말 작인 돈이죠! 물론, 사이트가 커가면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그 정도를 고려할 때 쯤이면 조금 더 비용이 들어도 문제삼지 않겠죠.


        이렇게 홈페이지가 세팅되면,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받아 (무료) 설치하고, 무료테마를 쓰면
        홈페이지가 작동합니다. 무료 도메인을 쓰면 도메인도 공짜죠. 도메인을 산다하더라도,
        년 2만원 정도입니다.

 

  



1. 워드프레스를 접하고 난 느낌

워드프레스를 쓰고 난 뒤 이것이 있으면 홈페이지 제작 기간을 상당히 단축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그렇게 하면서도 품질이 괜찮죠.


보안 문제 역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기에 해결되었습니다. 참 편한 도구인 셈입니다.

실제로 그 후 워드프레스 전문 웹에이전시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2. 일반인이 사용가능할까?

어떤 분들은 아무나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저에게 얘기했습니다. 마음대로 꾸미면서 쓰면 된다는 취지죠.

하지만, 실제로 써보니 종종 어려운 점에 봉착했습니다.

프로그램 및 디자인 지식이 없으면 해결하기 힘들겠더군요.

물론, 일반적인 기능들, 다시 말해, 세부적 기능 및 명세가 필요하지 않는 개인 홈페이지는 일반인도 노력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하지만, 기업으로서... 아니면 쇼핑몰처럼 세부적 기능이 필요할 경우, 일반인이 제작하기 힘듭니다.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의 협업 속에 테마를 만들어야 될 수 있고, 혹은 구매한 테마를 커스터마이징하여야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부족한 플러그인은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엔진에 맞춰 플러그인을 만드는 일이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그럼 점을 고려해보면 접근하기 쉽지만, 전문가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더군요.

 

3. 가장 싫어하는 속도 문제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바로 속도 문제!입니다.

테마에 따라 속도 차이를 보이는 데요. 기본적으로 엔진이 조금 느려보였습니다.

속도가 느리면 사용자가 답답해서 나가버리는 경우가 많죠.

사실 모든 사람이 최신 컴퓨터를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속도가 최적화된 테마를 쓰고,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겁니다.

실제로 최적화시키면 속도가 좋아집니다. 하지만, 다른 홈페이지에 비하면 같은 노력에 더 느립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LITE 버전이 하나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 충돌 문제!

그리고 껄끄러웠던 문제는 플러그인 사이의 충돌 문제였습니다.

일단 충돌이 일어나면, 해당 플러그인을 쓰지 않게 되는데요.

반면에 그 플러그인이 꼭 필요하다면, 직접 프로그램 디버깅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신경 쓰이는 일이죠.
 


5. 한글 폰트 문제

그리고, 골치 아팠던 것은 한글 폰트 문제였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보통 웹폰트가 많이 쓰입니다. 웹폰트를 쓰면 해당 폰트가 방문객 컴퓨터에

없다 하더라도, 폰트가 제대로 나옵니다. 물론 인터넷 리소스를 좀 먹긴 하죠.

그런데, 보통 테마들 중 많은 부분이 해외에서 만들어지다 보니, 한국어로 메뉴명들을 정하면 보기 영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로 무료로 제공되는 네이버의 나눔폰트를 웹폰트로 쓰게 됩니다. 어쨌든 그렇게 하면 해결은 되지만, 역시나 CSS 를 건드려야하는 문제가 있어 귀찮은 일이 되죠.

 


6. BUT EXCELENT!

 이러한 단점이 있더라도, 큰 장점 때문에 단점들이 상쇄됩니다.


저에게는 그러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일들을 워드프레스가 해주니 말입니다.

처음 테마를 접했을 때, 마치 플래시를 뜬 것처럼 예쁜 기능이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플래시기능이 아니죠. 이것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PHP라는 언어에 날개를 달아준 워드프레스는 자체만으로 엄청난 파급력이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유 부탁드립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 패스워드
           
X